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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계통셋팅 노하우 1편 ( BB 셋팅 노하우 )

작성자 대표 관리자(ip:)

작성일 2019-01-08

조회 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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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구동계통셋팅 노하우 1편


BB 셋팅 노하우


프레임. 크랭크 교체로 인해 BB 를 조립해야 하는 경우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워하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BB 셋팅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FLY 바이크사의 미드 BB 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BMX 용 프래스핏 BB 인 스패니쉬 BB 를 처음 만들어낸 회사이지만 BMX 규격의 통일?을 위해 스패니쉬 BB 를 버리고 미드 BB 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물론 24 mm 스핀들 규격의 크랭크는 오직 미드 BB 에만 장착할수 있다는점을 위한것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꺼운 외부 스페이서는 구동방향 반대쪽(체인 반대쪽) 얇은 외부 스페이서는 스프라켓과 프레임 사이에 장착됩니다.  


 

표준적인 68mm 와 73mm 2 가지 프레임 BB 넓이를 위해 고급 BB 셋에는 두가지 길이의 인너 스페이서가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좌측의 길이가 긴 인너스페이서를 잘 맞추는것이 BB 셋팅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크게는 두가지 규격의 BB 셋팅이 존재합니다. 간혹 1 mm 정도 넓은 셋팅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BB 의 종류에는 현재 크게 두가지가 주로 사용되며


스패니쉬 BB 19 mm 란 베어링 바깥쪽 지름이 37mm 이며 베어링 안쪽은 19 mm 스핀들 크랭크에 맞는 규격 이라는 뜻입니다.


미드 BB 22 mm 란 베어링 바깥쪽 지름이 41mm 베어링 안쪽은 22 mm 스핀들 크랭크에 맞는 규격이라는 뜻입니다. ( 정확한 외경은 41.2 mm )


따라서 스패니쉬 BB 에는 19. 22. 사이즈가 있으며 ( 24 mm 는 미드 BB 에만 있습니다.)


미드 BB에는 19. 22. 24 세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최근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는 미드 BB 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프레임 BB 튜빙 넓이를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는 68 mm 와 73 mm 두가지 사이즈가 있습니다.


가끔 74mm 프레임 도 있습니다.
(최근 광폭타이어 장착을위해 넓어진 체인 스테이 튜빙 간격을 가진 프레임들은 대부분 73 mm 입니다.)


프레임 BB 튜빙 넓이에 따라 좌우 베어링 내경을 지지해주는 롱스페이서의 길이를 정확히 맞추어주는 것이 가장 먼저 할일입니다.


68 mm 프레임 이라면


좌측 베어링 11mm+스페이서 46mm+우측 베어링 11mm= 68mm


73 mm 프레임 이라면


좌측 베어링 11 mm+스페이서 51mm+ 우측베어링 11mm= 73mm


의 간단한 공식을 참고하시면 쉽습니다.


 

단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스페이서 1-2 mm 를 추가로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해주어야만 정확하게 셋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어링이 프레임 BB 튜빙에 0.5-1mm 정도 더 삽입되는 경우도 있고 BB 넓이와 동일하게만 장착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베어링이 장착될 프레임 BB 튜빙 안쪽에 에 좋은 품질의 구리스를 골고루 도포해줍니다.


 


저의 경우 BB 조립하기전에 위치와 구조상 물이 스며들었을때 내부 녹이 발생하기 쉬운 BB 튜빙 내부와 다운 튜브.체인스테이 튜브 안쪽에 방청유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BB 베어링은 플라스틱 망치를 사용하여 평행을 유지하면서 삽입을 해줍니다. 이때 크랭크 스핀들 과 반대쪽 베어링을 임시 장착한


상태로 해주면 일직선 유지가 쉽습니다.
(플라스틱 망치가 없다면 각목을 대고 쇠망치로 두드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쪽 베어링을 삽입하였다면 정해진 스페이서를 넣어주고 반대쪽 베어링도 삽입해줍니다.


이때도 역시 장착될 크랭크 스핀들을 끼워준채로 작업을 하면 내부 스페이서를 정확한 위치에 고정하기 쉽습니다.


BB 전용프레스툴을 사용하거나. 바닥에 BB 한쪽을 대고 베어링을 삽입하는 방법등도 있지만


 

( 미국 파크툴사의 BB 프레스툴 입니다. 베어링에 충격을 가하지 않는 조용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내부 스페이서 위치를 정확히 맞추기 까다로워 최근에는 가끔사용합니다. )



( 베어링과 프레임의 파손을 막기위해 각목을 대고 쇠망치로 치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공구가 없다면 괜찮은 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대부분 한쪽 크랭크암과 스핀들을 조립한뒤 BB 외부캡까지 넣은뒤 크랭크암을 쳐서 베어링을 삽입하면서 크랭크 조립까지


한번에 끝내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단 이방법은 내부 스페이서와 외부 스페이서를 한번에 맞추어야 합니다. 한가지라도 정확한 사이즈가 아니라면 다시 전체 분해를 해야합니다.)
 
정확한 스페이서가 장착되었다면 크랭크 스핀들을 제거해주었을때 롱스페이서가 좌우 베어링 내경 에 닿은 상태로 일직선으로 연결되어있을겁니다. (아래 사진)



아래 사진같이 길이가 정확하지 않은 (짧은) 롱스페이서가 장착된 경우 크랭크 스핀들을 분리하면 내부의 롱스페이서가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경우 베어링의 구름성을 떨어져 크랭크 회전이 부드럽지 않고 수명이 짧아질수 있습니다.


 

스핀들을 제거했을때 내부 스페이서가 BB 아래쪽으로 떨어진다면 베어링 한쪽을 분리한뒤


내부에 1-2mm 의 스페이서를 추가해주어야합니다.


 

BB 베어링의 분리


 

중앙을 관통하는 케이블 타이를  미리 설치해주면 베어링이 날아? 가는 사태를 막을수 있습니다.

크랭크 스핀들보다 작은 금속봉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베어링 을 쳐서 밀어낼때는 한부분만 집중하지 말고 고르게 두드리면서 베어링의 파손을 최소화 하면서 분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다행이 사이클 이나 MTB 에 사용되는 프래스핏(눌러서 삽입하는) 방식의 BB 베어링보다는 아주 튼튼해서 몇번의 망치질로는 잘 파손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팁


1. 베어링을 BB 튜빙에 구리스를 바르고 삽입하여도 너무 안들어가는 경우는 BB 내경의 크기가 BB 베어링보다 미세하게 작은 경우


입니다. 이경우 별도의 연마 가공을 해주어야만 삽입이 가능합니다.


너무 과도한 힘으로 삽입한경우 베어링의 구름성이 떨어져 크랭크회전이 부드럽지않고 베어링의 수명이 단축되기도합니다.


2. 파크라이더 처럼 테일윕등의 기술을 위해 공중에서 크랭크 공회전을 멈추기 위해 뻑뻑한 상태로만들고 싶다면 내부의 스페이서 양을 2 mm 정도 줄이면 베어링 내경이 눌려지는 상태가 되어 간단히


해결됩니다. 단 이경우 BB 베어링의 수명은 단축됩니다.


3. 크랭크플립 등의 기술을 위해 아주 가볍게 회전되는 크랭크셋팅을 하고 싶다면 내부 스페이서 양을 1-2 mm 정도 늘리면


베어링이 미세하게 BB 튜빙 내부 끝단에서 떠있는 상태가 되고 베어링내경은 스페이서와 밀착되어


가장 부드러운 BB 회전을 얻을수 있습니다.


2019.1.9 4130 바이크대표 이 성 근


다음 시간에는 2편 스프라켓 셋팅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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